OPEN between Secret

2019년 11월 12일 화요일 간추린 뉴스 본문

뉴스 헤드라인

2019년 11월 12일 화요일 간추린 뉴스

해가꿈꾸는달 2019. 12. 30. 23:11
반응형

[어제] IT 뉴스 (클리앙)

폰아레나가 만든 iPhone 12 렌더링, iPhone 4/5/SE 디자인

애플, RAW 비디오 코덱 특허 소송에서 RED에 패소. 두 회사 협업할 것

The Information: 애플, 2022년 첫 AR 헤드셋 출시하고 2023년 AR 글라스 출시

현대차, 노면 소음 잡는 기술 첫 개발

잦은 충전소 고장에 불편…'수소차 아직 못 사겠다'

3G·LTE 요금제, 연내 절반으로 줄인다

화웨이, 중국서 애플 제치고 태블릿 시장 1위 올라서

Z세대 애용 앱, ‘카톡’보단 ‘페메’

배터리 핵심 광물 리튬 가격 '급락'…中 전기차 시장 둔화 여파

블루킵(BlueKeep) 악성코드 패치 후에도 또 다시 확산 가능 경고.

MS, 블루킵 공격 발생하자 “앞으로 더 파괴적일 것” 경고

미국의 대형 ASP.NET 호스팅 업체, 랜섬웨어 감염피해 발생

Win10 디스크 정리 유틸리티, 다운로드 폴더 정리 기능 다시 없애기로

루머)AMD Ryzen 4000 APU는 라이젠 9 모델도 존재한다? MX250을 앞설수도

日 샤프, 롤러블 OLED TV 시제품 깜짝 공개

앱 하나로 다 되는 오픈뱅킹… 간편결제 업계도 준비 분주

삼성전자, 제4 노조 공식 출범…최대 규모 노조로 급부상

구글, 픽셀4 시리즈의 카메라에서 발생하던 화이트밸런스 문제 해결

애플, 아이폰 전략 대개편…2021년부터 상·하반기 신모델 출시

남녀 성별에 따라 카드 한도가 다르다고? 애플카드 성차별 논란

“치매 유발하는 타우단백질, 신경파괴 과정 일부 밝혀내”

희귀난치병 환자 손글씨, AI 도움받아 새 글꼴로 재탄생

넷플릭스와 맞서라…방송+통신 ‘3강의 탄생’

네이버 ‘파파고’ 오프라인 번역 출시

애플 '에어팟 프로' 13일 국내 출시…32만9000원

쿠팡 ‘자금줄’ 일본 소프트뱅크 첫 분기 적자…위기설 시달리는 쿠팡

---------------------------------------------------------------------------------------------

[대한민국 대표 뉴스 큐레이션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2019년 11월 12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이해찬 대표는 내년 정부 예산안에서 14조 5천억 원 삭감을 주장한 자유당을 향해 "도대체 어느 나라 정당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이 대표는 "내년 예산 전체를 망가뜨리겠다는 잘못된 자세다”고 밝혔습니다.
잘은 몰라도 대한민국 정당이 아니라는 소문이 파다 합니다...

2. 유승민 바미당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대표가 보수통합보다는 신당 창당에 다소 기우는 모습입니다. 보수 통합을 통한 선거 우위보다 당이 내세운 가치를 우선 하겠다는 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떠날 때는 말 없이...’ 가는 거라는 걸 모르시는 모양입니다~

3. 최근 자유당을 탈당해 정의당에 입당한 이자스민 전 의원은 "새로운 출발을 하려고 한다. 정의당과 이 새로운 출발을 함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자스민 전 의원은 또 "자유당이 약자에 대한 관심이 변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원래 약자에 대한 관심이 없었을 텐데... 순진하게 속아 넘어간 게야...

4. 문재인 대통령이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 직후 법무부로부터 검찰개혁 추진 경과와 향후 계획을 직접 보고받은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핵심 국정과제인 검찰개혁을 문 대통령이 연일 직접 챙기는 모습입니다.
아무리 힘들어도 검찰 개혁이라는 대세를 막을 수는 없을 게야~

5. 한국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를 '성노예'로 표현하면 안 된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일본 정부가 공식 문서로 주장해 논란입니다. 박근혜 정부 시절 한일 위안부 합의 과정에서 이런 일이 있었다고 일본 정부가 주장한 것입니다.
이쯤 되면 나라를 안 팔아먹은 걸 다행으로 알아야 하는가 보다...

6. 국가인권위원회가 지난해 서울시장 후보였던 김문수 씨의 혐오 표현에 대한 차별 진정을 뒤늦게 각하 결정했습니다. 인권위 관계자는 “김 전 지사의 발언이나 선거공약만으로 구체적 피해가 발생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똥을 피하기만 하면 되겠습니까? 온통 거름 냄새 진동하는데~

7. 교육부가 최근 실시한 13개 대학 학종 실태조사에서 서류평가 시스템에 평가자가 접속한 시간을 파악해 지원자 1명의 평가시간을 간접 분석했습니다. 분석 결과 입학사정관 1명의 지원자 1명당 평가 시간은 3분에 불과했습니다.
그 많은 내용은 3분에 검토하는 능력에 찬사를 보낼 뿐이고~

8. 세월호 참사 의혹을 규명할 검찰 특별수사단이 인선 작업을 모두 마치고 본격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임관혁 단장은 “백서를 쓰는 심정으로 제기되는 모든 의혹을 철저하게 조사하겠다"며 수사에 임하는 각오를 밝혔습니다.
감추려는 자가 범인인 것처럼 ‘그만하자’는 바로 공범임을 잊지 마시라~

9. 알츠하이머 투병 등의 이유로 재판에 불출석해 왔던 전두환 전 대통령이 골프장에서 포착돼 논란입니다. 이에 대해 전두환의 측근이 ”골프장을 떠나는 순간 골프 친 사실 자체를 기억하지 못할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해명이 참 걸작이로세... 왜~ 골프장에 영역 표시를 하고 왔다고 그러지 그래~

10. 미국은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주한미군 주둔 비용 외에 태평양 전략자산 유지비를 포함해 연간 5조8000억 이상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이 수용하지 않을 경우 주한미군 감축까지 거론하며 압박하고 있습니다.
광화문에서 성조기 흔드는 전광훈 무리보고 헌금 좀 하라하세요~

11. 보수 단체들이 서훈 국정원장과 정경두 장관, 정의용 안보실장, 김연철 장관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이들은 16명의 동료 선원을 살해하고 도주하던 북한 선원 2명을 북측으로 추방한 것을 두고 사지로 보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양반들이 그렇게 싫어하던 빨갱이에 살인자를 이리 생각할 줄 몰랐네~

12.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일본이 한국 학자를 비공개로 불러 고액을 주는 등 '신친일파' 양성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호사카 교수는 "현금을 받으면 사람의 심리가 적어도 반대는 하지 않게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일제 강점기 이후에도 별로 변한 게 없다니까... 그 쉐이들 명단 밝혀 주시라~

13. 은행과 증권사, 보험사, 카드사 등 금융권이 모두 참여하는 ′숨은 금융자산 찾기 캠페인′이 앞으로 6주 동안 열립니다. 금감원에 따르면 올해 6월까지 찾아가지 않은 금융자산은 약 2억 개 계좌에 9조 5천억 원에 이릅니다.
잘 찾아보시고... 끝내 남으면 나 좀 주시면 안 될까나... 좋은 일에 쓸게~

정의당 "패스트트랙 수사 지지부진 오늘 대검 항의방문".
검찰, 정경심 구속기소, 3개 혐의 추가 14가지 혐의.
국방부 “지소미아 종료 연기 검토 없는 것으로 알아”.
전두환 측 "재판 출석 의무 없어 오히려 권리 포기한 것".
5·18 당시 육군 항공단 지휘관 "헬기 사격 없었다" 주장.
그린피스 “첫 성화봉송 직전 일본의 거짓말 폭로 계획”.

우리가 실패할지도 모른다고 해서 우리가 정의라고 믿는 대의를 위하여 투쟁하는 일을 그만두어서는 안 된다.
- 링컨 -

실패를 두려워한다면 시작도 할 수 없습니다.
“지겹다. 그만하자” 노래를 불러도 세월호에 대한 진실을 밝히는 일에 주저함이 없어야 하고 검찰 개혁의 목소리를 멈출 수 없는 이유입니다.
정의를 세우는 일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어려울 지도 모르니까요.
당신이 함께라서 정말 고맙습니다.

---------------------------------------------------------------------------------------------

[지난 밤 JTBC 뉴스룸 헤드라인 ]

1. 살처분 어떻게 했기에…하천엔 '핏물'

경기 연천의 민간인 출입 통제선 안에서 아프리카 돼지 열병으로 살처분한 돼지 사체를 규정과 다르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 피와 오염 물질이 주변 하천으로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현장 취재했습니다.

2. 정경심 교수, 모두 '15개 혐의' 기소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가 오늘(11일) 구속 기소 됐습니다. 최초에 기소된 사문서위조 혐의까지 합치면 모두 열다섯 개 혐의가 적용됐습니다.

3. 한국이 동의? 일 외교청서 거짓 주장

일본 정부가 발간한 '외교청서'에 거짓 주장이 실렸습니다. '위안부' 피해자를 '성노예'로 부르지 말자는 것에 우리 정부가 동의했다는 내용입니다.

4. 여당 대표 참석 회의서 '모병제' 논의 

민주당이 오늘 비공개회의를 열고 '모병제'를 논의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이해찬 대표가 참석한 회의에서 민주당은 국방부와도 논의하고 여론 수렴 과정을 거치는 등 총선 공약으로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5. 8번째 재판…또 거부한 '골프 전두환' 

전두환 씨의 여덟 번째 사자명예훼손 재판이 열렸습니다. 전씨가 계속 재판에 나오지 않는 걸 놓고 검찰과 원고 측이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6. "이낙연 총리 포함 최소 5개 부처 개각"

여권 핵심 관계자가 다음 달 이낙연 국무총리를 포함해 최소 다섯 개 부처의 개각이 있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이 총리도 "12월에 해외순방 일정을 비우라"고 지시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7. 홍콩 경찰, 시위대에 실탄 3발…중상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홍콩에서 경찰이 시위대를 향해 세 발의 실탄을 쏴 중상을 입혔습니다.

8. 횡단보도 '아차차'…배려 없는 운전

횡단보도에선 보행자가 우선적으로 건널 수 있어야 하지만, 차들이 먼저 지나가려고 하는 경우를 종종 겪으셨을 겁니다. 이 때문에 위험한 순간을 경험한 사람들도 많고 사고도 빈번한데요. 보행자를 배려하지 않는 운전 실태, 잠시 후 밀착카메라에서 전해드립니다.

---------------------------------------------------------------------------------------------

[지난 밤 KBS 뉴스룸 헤드라인 ] 

檢, 정경심 교수 추가 기소…조국 “참담한 심정”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교수에 대해 3개 혐의를 추가 기소해 모두 15개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조 전 장관은 참담한 심정이라며 재판에서 진실이 밝혀지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개각 폭·시기는?…예산안·패스트트랙 ‘변수’

공석인 법무부 장관 인선과 이낙연 총리 거취를 놓고 개각 폭과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내년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등 산적한 국회 현안이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전두환, 9차 공판 불출석…“불출석 허가 취소 검토”

고 조비오 신부 명예 훼손 혐의를 받고 있는 전두환 씨에 대한 9차 공판이 열렸지만 전 씨는 또 불참했습니다. 검찰측은 불출석 사유에 의문이 든다며 허가 취소 검토를 요청했고 재판부는 취소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별수사단 활동 시작…“DVR 조작 의혹 조사”

세월호 특별 수사단이 공식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임관혁 단장은 백서를 쓰는 심정으로 모든 의혹을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수사단은 세월호 CCTV 영상녹화장치 조작 의혹부터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생아실 간호사 학대 정황 확인…CCTV도 수사

두개골 골절로 의식불명에 빠진 신생아 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이 병원 신생아실 근무 간호사가 아동을 학대한 정황을 확인했습니다. 사고 당일 2시간 분량의 병원 CCTV 영상이 없는 이유도 수사 중입니다.

---------------------------------------------------------------------------------------------

[코인] 아침 뉴스 브리핑

[백트, 커스터디 서비스 정식 출시...라이선스 취득]

블록체인 미디어 더 블록에 따르면, ICE 산하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백트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합법적인 커스터디 서비스를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백트는 11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산하 자산 보관 서비스 백트 웨어하우스가 엔터프라이즈급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를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앞서 백트는 지난 8월 커스터디 서비스 계획을 공개했으나, 최근 뉴욕 금융 서비스청(NYDFS)의 커스터디 사업자 라이선스를 취득하면서 정식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백트는 현재 갤럭시디지털, 타고미, 판테라캐피털 등과 커스터디 서비스 제공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에 따르면 백트는 현재 1억 2500만 달러 규모의 자산 보험에 가입한 상태다. 동시에 제3자 감사 시스템 심사 제도 SOC2 인증도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트 측은 "24시간 비디오 모니터링, 무장 경비원, 사고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크라켄 CEO "롱 포지션 우세로 거래소 자금 풀 소모 가속화"]

제시 파웰 크라켄 CEO가 테크(Tech)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레버리지 거래 롱 포지션으로 인해 거래소 내 달러 유동성 풀이 빠르게 소모되고 있다"며 "비트코인의 상승을 점치는 투자자들이 하락에 베팅하는 사람들보다 뚜렷하게 많다"고 밝혔다. 그는 이에 대해 "상승을 전망하는 분위기로 인해 많은 투자자들이 거래소에서 돈을 빌려 롱 포지션에 베팅하고 있는 것"이라며 "반면 숏 베팅 투자자들의 부족으로 인해 유동성 균형이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이에 보증금 자금풀이 지속적으로 소모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이는 대부분 단기매매에 해당하는 것으로 장기적인 추세는 가늠할 수 없다"며 "장기적인 추세의 답은 미국의 통화 정책에서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암호화폐 자산 운용사 이키가이의 트레비스 클링 창업자는 "글로벌 유동성 위기가 진행 중"이라며 "투자자들이 가능한 많은 현금을 확보하기 위해 비트코인 포지션을 덤핑하기 시작했다"고 분석한 바 있다.

[외신 "BTC 보상 온라인 쇼핑몰 '롤리', 알리바바와 파트너십 체결"]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11일(현지 시간) 비트코인 보상 온라인 쇼핑몰 롤리(Lolli)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롤리 측은 "롤리의 인브라우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알리바바 플랫폼에서 쇼핑 시 사용자들에게 최대 쇼핑금액의 5%를 비트코인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며 "이번 파트너십은 세계 최대 쇼핑 축제 11·11을 위해 기획됐으며, 미국 소재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또 알렉스 아델만 롤리 최고경영자는 "이번 파트너십은 비트코인과 전자상거래를 통해 미국과 중국 두 대국을 잇는 첫 단추"라며 "아직까지 해당 이벤트의 적용 대상은 미국 사용자로 제한되고 있지만, 향후 이 같은 서비스를 전 세계로 확장해 사람들이 보다 쉽게 비트코인을 획득하고 소유할 수 있도록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인데스크는 해당 파트너십에 대해 "알리바바 측의 피드백을 요청한 상태"라며 "알리바바 측의 답변이 오면 해당 기사를 업데이트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탈중앙화 거래소 첫 부동산 증권형 토큰 상장...ETH 기반]

미국 부동산 네트워크 플랫폼 리얼T(RealT)가 이더리움 기반 탈중화 거래소 프로토콜 유니스왑(Uniswap)에 리얼토큰(RealToken)을 상장했다. 리얼T는 전세계 투자자들이 미국 부동산의 소유권 일부에 투자할 수 있는 웹 플랫폼이다. 리얼토큰(RealToken)은 토큰 형태로 발행된 재산 소유권으로 이번에 상장된 토큰은 리얼T의 대표적인 소유 부동산인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 9943 말러웨 스트리트를 기반 자산으로 한다. 투자자들은 토큰에 투자하고 이에 따른 임대 수익을 분배받을 수 있다. 리얼T 측에 따르면 유니스왑에 상장된 리얼토큰은 이더리움의 개방형 금융 시스템 내에서 운영되며 거래소가 지정하는 규정을 준수한다. 진 마크 리얼트 창업자는 "원활한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은 부동산 시장의 핵심"이라며 "유니스왑의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효율적인 거래를 통해 이를 실현할 수 있게 됐다"고 블록체인 미디어 비인 크립토는 이에 대해 "실제 부동산을 기반으로 한 증권형 토큰이 이더리움 유니스왑에 상장됐다"고 평가했다.

[WB 글로벌금융국장 "스테이블코인, 글로벌 송금 비용 절감 가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에 따르면, 최근 알폰소 가르시아 모라(Alfonso Garcia Mora) 세계은행 글로벌금융국장이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스테이블코인은 국경 간 결제 및 송금 관련 '금융포용'(financial inclusion)에 큰 역할을 해줄 수 있다. 현재 글로벌 송금에는 7% 대의 높은 수수료가 부과된다. 세계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국제 송금의 수수료를 3%로 낮추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해답은 스테이블코인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스테이블코인은 생태계 자체의 개념이 생소하며, 주요 리스크를 회피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명확성을 필요로 한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페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에 대해 "리브라는 훌륭한 혁신임에 틀림 없지만, 리브라가 계획했던 모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