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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것들 본문
Framming - >3계층에서 2계층으로 오면 데이터를 비트열로 바꿔준다
Encoding -> 비트열을 전기적 신호로 바꿔준다.
Decoding -> 전기적 신호를 비트열로 바꿔준다.
************ Physical Layer ************
○ cable 의 종류는 3개
a. Twisterd-pair -> UTP,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케이블, 가격이 싸다.
b. Coaxial -> 거의 사용되지 않음.
c. fiber-optic
○ bps ->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전송속도 단위이다.
○ 케이블을 보고 무슨뜻인지 이해하기.
ex ) 10base2
-> 10은 10mbps를 나타낸다( 속도)
-> 2 = 200m 를 말하며 (거리)
-> base = 디지털 , (broad = 아날로그)
ex ) 10baseT
-> 10mbps
-> base = 디지털
-> T -> Twisted-pair
○ bandwidth
대역폭 = 한번에 전송할수 있는 데이터의 양.
ex) 대역폭에 따라 속도차이가 약간 날수도 있다.
bandwidth 가 10m이랑 1m인것이 있을때 1mbps를 보낼때는 상관이 없지만 10mbps 보낼때는
대역폭이 10m인것은 한방에 보내지만 1m인 것은 아주 조금 시간이 더 걸릴수 있다.
○ duplex -> 전기적 신호가 지나다니는 길
1개면 : half -> 무전기( 길이 1개이기 때문에 동시 전달이 안됨)
2개면 : full -> 전화기
○ Clock
전기적 신호를 인식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이터 타이밍 동기화값.
!! 동기화란 : 무언가를 같게끔 해주는것
wan 통신구간에서 실질적 속도. 클럭으로 데이터의 전송속도를 조정하는 것이다.
Bandwidth = Clock 이랑 같이 조정하는게 좋은것임.
Clock를 낮게 조정할수 있는데 그러면 속도가 느려지게 느껴지는것이다.
Clock을 많이 보낼수록 데이터를 빠르게 받는것이다.
wan 구간에서의 내용이고 Lan 에서는 쓰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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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 과 Wan 의 차이는 클럭을 주고 안주고의 차이이다. Lan 은 직접 깔수가 있기 때문에 속도를 맞출 필요가 없는데
Wan은 크게보면 국가대 국가 로써 직접 연결을 하지 않기 때문에 클럭값을 맞춰야 된다. 그래서 Wan에서는 클럭을 조절할수가 있어야 됨.
**********************
○ Straight Cable = Cable 의 양쪽 끝을 같게 하는거. 다른 종류의 장비간 연결을 할때.
○ Cross Over Cable = Cable 양쪽 끝을 다르게 하는거. 같은 종류의 장비를 연결할때.
(단, Router <-> PC, PC <-> Server , Router <-> Server 도 Cross Over Cable 을 씀)
WHY ! 각 장비에 포트 핀 배열이 4개가 있는데 2개는 정송 2개는 수신이다. 이때 같은 장비끼리는 배열이 같기
때문에 Cross를 써야 하고 다른 장비끼리는 배열이 다르기 때문에 Straight 를 써야 된다.
○ CSMA/CD
MA(Multple Access) 에서 신호를 확인해보는게 cs-ma 이고 충돌이 일어났을떄 그걸 알려주는게 CD
○ HUB,리피터
HUB나 리피터는 신호를 증폭시켜주기 때문에 10base5에서 500m 쯤에서 허브나 리피터를 연결해주면
전송 거리가 늘어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