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시장이 2013 년 이래 3 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한국 IDC 에서 발표한 “ 2015 년 국내 IT 시장 10 대 예측 ” 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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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한국 IDC 가 2015 년 예상되는 국내 IT 시장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를 소개하고 , 한국 IDC 가 내다본 2015 년 10 대 예측 (Top 10 Predictions) 을 발표했다 .
2015 년 국내 IT 시장은 2013 년 이래 3 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PC, 스마트폰 등의 클라이언트 제품이 감소세를 보여 , 전체 시장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를 제외한 전통적인 기업용 IT 시장은 2014 년 -0.1% 성장으로 시장 규모가 정체할 것으로 보이지만 , 2015 년에는 기저효과와 함께 1.7% 의 플러스 성장이 예상 , 20 조 266 억 원대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
PC 시장 (-1.6%) 및 기업용 서버 시장 (-3.7%) 에서 하락세가 완화되는 가운데 , 스토리지 영역은 3.0% 로 완만한 회복세가 예상되고 네트워크 장비 부문도 1.8% 의 제한적인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
서비스 시장 (3.5%) 은 다소간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이고 , 소프트웨어 시장 (5.2%) 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 (* 성장률은 모두 매출액 기준 )
한국 IDC 에서 리서치 그룹을 총괄하는 장순열 상무는 " 현재 국내 IT 시장은 어려운 국내외 경제 여건과 더불어 극도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더욱이 우려스러운 점은 이러한 부진이 단기적 현상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것 " 이라고 진단했다 .
그는 이어 " 수년 간 IT 시장의 주요 화두로 자리잡은 제 3 의 플랫폼 (* 모바일 컴퓨팅 , 클라우드 서비스 , 소셜 네트워킹 , 빅데이터 및 분석 기술을 토대로 한 플랫폼 ) 은 기업의 성장과 경쟁 측면에서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
공급 업체들에게는 경쟁 가치가 있는 유일한 IT 마켓플레이스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 고 강조했다 .
또한 , "1 년 전에 2014 년 IT 시장을 전망하면서 제 3 의 플랫폼을 둘러싼 주요 업체간 주도권 경쟁이 심화될 것이라는 화두를 던졌었다면 ,
2015 년에는 이러한 경쟁의 결과 제 3 의 플랫폼이 시장과 기술들을 결합하고 , 기업 및 연관 산업의 혁신을 가속화할 것 " 으로 내다봤다 .
다음은 한국 IDC 가 선정한 2015 년 국내 IT 시장 10 대 예측 (Korea Top Predictions 2015) 이다 .
#1. IT 시장 저성장 기조 고착, 세부적인 성장 기회 모색 필요
스마트폰 영역을 포함한 국내 IT 시장은 2013 년부터 2015 년까지 3 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 저성장 기조의 고착화가 우려된다 .
그러나 어려운 시장 여건에서도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IT 서비스 등 각 영역별로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 세부적으로는 더욱 큰 편차를 보이고 있다 .
결국 , IT 공급 기업 입장에서는 세부적인 성장 기회를 파악하고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
예를 들어 클라우드 , 모빌리티 , 소셜 , 그리고 빅데이터 및 애널리틱스 부문을 포함한 ' 제 3 의 플랫폼 ' 영역을 비롯해 ,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스마트폰 영역에서도 중저가 제품 , ODM x86 서버 영역 등
전체 시장의 감소세 속에서도 성장하는 분야는 존재하고 있다 .
#2. 제3의 플랫폼(The 3rd Platform)이 기업 및 산업의 혁신 주도
제 3 의 플랫폼 시장이 점차 확대되면서 많은 IT 공급 기업들이 통합되거나 시장에서 퇴출될 것으로 보인다 .
제 3 의 플랫폼은 기업에 보다 경쟁력 있는 IT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기업 운영 혁신을 주도하는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
그리고 이러한 혁신은 산업과 기술 , 산업과 산업의 결합을 통해 비즈니스 측면에서 다양한 사업 모델로 이어지고 , 전 산업 영역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
즉 , 제 3 의 플랫폼이 갖고 있는 유연성과 확장성은 IT 영역뿐만 아니라 , 일반 산업 분야의 변화를 주도하는 로봇 , 내추럴 인터페이스 , 3D 프린터 , IoT, 인지컴퓨팅 등과 결합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
#3. 기업 클라우드 전략,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고려한 통합 모델
클라우드 도입 시 프라이빗 , 퍼블릭 , 하이브리드 등 단일 전략으로 접근하는 시대는 지났다 .
현재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적 리소스로서 IT 리소스의 역할이 높아지고 있는데 , 클라우드 도입 시 다양한 위협 요인의 고려 및 ROI 에 대한 요구가 높아질 것이다 .
이런 가운데 기존 IT 자원을 이동하거나 , 처음부터 클라우드를 고려한 고민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 이 과정에서 PaaS 영역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 점차 시장에서 도태되거나 인수합병되는 사업자가 생겨날 것으로 예상된다 .
#4. 기업-개인 간 균형 있는 모빌리티 지원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
관리 및 보안 측면의 문제에도 불구하고 , BYOD (Bring your on device, 개인의 스마트기기를 회사 업무에 사용하는 것 ) 가 기업의 모바일 전략으로 자리매김하는 추세다 .
따라서 단순히 ROI 에 대한 입증을 넘어 , 경쟁력 있는 모바일 업무환경 지원을 위해 보다 진화된 세부전략에 대한 필요성이 확대될 것이다 .
모바일 활용이 확대되며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접목되고 있는데 , 모바일 활용이 결제 , 의료 , 커머스의 주요 채널로 역할이 부각되면 기업의 지원 범위를 넘어설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
한편 , 모바일 기기의 교체주기가 길어지고 있으며 보다 빠른 통신 지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통신 측면에서 5G 에 대한 논의가 보다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
#5. 기업들 빅데이터 구현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확신
최근 몇년 간 IT 시장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았던 빅데이터 및 애널리틱스 영역이 비록 제한적이지만 , 투자에 대한 효과를 증명하고 있다 .
기업들도 단순히 정보를 확보하는데 그치지 않고 , 기업의 성장 전략 및 내부 운용에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빅데이터를 위한 클라우드 플랫폼 도입은 물론 데이터의 가치를 배가시키는 전문적인 분석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 DaaS (Data as a Service) 과 같은 새로운 빅데이터 서플라이체인이 부각될 것이다 .
또한 , 다양한 미디어의 등장으로 리치 미디어 분석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
#6. 소셜, 기술을 넘어 소통을 통해 기업 및 비즈니스 변화 촉진
고객과 시장을 포함해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관심과 변화 , 모든 경험을 파악하려는 노력은 마케팅 영역뿐만 아니라 영업 , 기획 , 회계 등 대부분의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
이와 더불어 효율적인 협업을 위한 전략적 프레임워크로서의 역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기업 내부 시스템과 소셜 비즈니스 플랫폼과의 결합을 통한 의미 있는 비즈니스 모델의 확보는 물론 ,
이를 통해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꾀하는 노력이 이어질 것이다 . 이는 전사적 차원에서의 소셜 관련 전략적 접근은 물론 , 관련 예산 할당에 적극적인 모습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한편 , 소셜 부문은 사업자 입장에서 고객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 고객 관계를 맺는 플랫폼으로 그 영향력이 확대될 것이다 . 소
셜커머스를 포함한 온라인 비즈니스를 활성화하는 요소로 투자 확대가 예상된다 .
#7. 사물인터넷(IoT), 전통적인 IT 산업 영역 지속적으로 확대
IoT 시장의 잠재력과 확산에 대한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 다만 ' 어떻게 , 어느 분야에서 무엇을 통해 시장이 성장할 것인가 ' 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제조 , 운송 , 스마트 시티 , 홈네트워크 영역에서 점차 IoT 적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 향후 수년간 대부분의 산업 영역으로 그 파급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
전통적인 IT 부문은 이를 포용하며 점차 그 범위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 . IoT 산업이 확대됨에 따라 파생되는 데이터 용량의 크기가 늘어나고 , 데이터가 다양해질 것이다 .
이로 인해 빅데이터 및 애널리틱스 부문은 반드시 수반해야할 영역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 또한 IoT 특성상 가용성 및 보안 , 예측 기반의 관리 솔루션 수요가 매우 중요해질 것이다 .
한편 , 다양한 센서 간 네트워크 지원을 위한 저전력 통신 부문의 관심이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
#8. 소프트웨어 중심의(Software-driven) 네트워크 인프라 변화
모바일 확산과 더불어 급증하고 있는 데이터 환경과 애플리케이션 지원에 있어 지연 시간 단축에 대한 요구 , 멀티 서비스 성능 향상을 위한 유연한 대역폭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
이를 위해 단순한 대역폭 확대는 물론 , 네트워크의 역할 및 아키텍처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늘어날 것이다 . 따라서 이기종 및 분산 네트워크 환경에 대한 수요는 물론 ,
오픈스택 , SDN, NFV 등 다양한 오픈소스 기반의 표준화된 솔루션 도입이 확대될 것이다 .
기본적으로 IoT, UHD 등 가용성 및 고대역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 국내의 경우 기가인터넷 도입에 따른 서비스 결합 및 지원 투자가 확대될 예정이다 .
#9. 데이터센터를 포함한 대부분의 인프라 환경은 소프트웨어 정의(software-defined)로 귀결
클라우드화로 대변되는 인프라 영역 및 하드웨어 영역에서는 가상화를 넘어 큰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
통합 인프라 제품의 수요 확대는 물론 , 오픈 이노베이션의 일환으로 기술을 보유한 업체와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제공에 특화된 업체들 간 제휴가 일반화될 것으로 보인다 .
결국 비즈니스를 지원하던 데이터 센터의 역할은 점차 비즈니스의 혁신을 주도하는 역할로 나아갈 것으로 보인다 . 이러한 과정에서 데이터 센터는 새로운 차원의 복잡성을 갖게 될 것이며 ,
이를 위한 통합된 관리 및 오케스트레이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다 . 한편 , 전문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그 자체가 기업들에게는 데이터 센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
이를 바탕으로 IT 부문의 전반적인 변화를 주도하게 될 것이다 . 결국 단기간은 아니겠지만 , 하드웨어 도입 및 유지 보수에 대한 고려없이 SLA 를 통한 서비스로 최상의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
#10.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3.0
그 동안 IT 는 효율성과 경쟁력을 통한 비즈니스 지원을 최적의 가치로 여겼지만 , 이제는 비즈니스 성과및 혁신을 리드하는 주체로서 역할이 변화할 것이다 .
시장은 세분화되고 있고 , 시장 변화를 주도하는 다양한 기술들과 전통적인 IT 와의 결합은 점차 확산되는 모습이다 . 혁신은 새로운 발명보다는 ,
새로운 요소들이 기존의 기술 및 산업에 결합되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 예를 들어 airbnb, UBER 택시 등은 그 가치 측면에서 전통적인 업체를 넘어서고 있으며
금융 (FinTech) , 의료 (MedTech) 등 다양한 산업에서도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 옴니채널 , O2O 등 일상적인 비즈니스에 IT 가 미치는 영향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
따라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기술 효용성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지는 시장에 진입할 것이다 . 특히 , 새롭게 만들어지는 시장에서는 기술과의 결합을 통한 지적재산권 및 아이디어를 중시할 것이다 .
모르는 단어
1. 모빌리티
-> e-모빌리티
`e-모빌리티'는 네트워킹에 모바일 개념을 도입한 것.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최신 정보에 접근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직까지 e-모빌리티의 도입으로 기업이나 개인의 효율성 증가나 비용감소 효과가 정확히 집계되지 않지만 낙관론이 지배적이다. 특히 e-모빌리티에 기반한 무한한 사업모델에 기대가 크다. e-모빌리티는 인터넷과 기존 통신의 거리를 줄임으로써 완성된다. 이렇게 되려면 새로운 모바일 단말기가 필요하다. 현재 노트북, PDA, 포켓PC 등 기존 단말기에 모바일 기능을 탑재하는 방향과 태블릿PC 등 새로운 단말기 개발로 양분되고 있다. e-모빌리티의 발전의 장애요소로는 전송속도와 표준화이다. 네트워킹 모바일을 통해 자료를 최단시간 내에 주고 받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전송속도 문제를 해결하려면 단말기 제조업체와 무선환경 구축업체, 구현기술의 표준화 등 많은 현안을 타개해야 한다.
2. 애널리틱스
->analytics - analysis 그냥 무슨 분석해주는 분야쪽 을 말하는거 같다.
ex) 소셜애널리틱스
-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온 방대한 메시지를 신속하게 분석하는 기술
사람의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가 나오면 앞뒤 문맥에 따라 긍정적 혹은 부정적 반응인지 판단하고, 두 단어 이상을 조합해 걸러내는, 이른바 텍스트 분석 등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기업은 제품이 출시된 초기부터 성공 가능 여부를 면밀하게 파악해 비용을 최소화하고 판매량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최근 마케팅 및 위기관리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3. 제3의 플랫폼
- 모바일,소셜,클라우드,빅데이터 등 차세대 ICT환경을 뜻함
ICT ? ->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정보기술(IT) + 통신기술 = 정보통신기술이란 뜻이다.
IT 기술 중에서 통신과 관련된 기술.
알뜰폰, IoT(Internet Of Thing=사물인터넷),빅데이터,모바일 광고 등등
내추럴 인터페이스
- NUI(natural user interface)
CLI(Command Line Interface) 시대에서 GUI(Graphic User Interface)로 이제는
NUI(Natural User Interface) 시대!
즉, 도스 환경(CLI)에서 모든 명령어를 직접 글로 썻다가 윈도우 환경(GUI)에서 마우스로 까닥 거리던 시대에서
이제는 사람의 동작이나 음성 등으로 PC를 조작할수 있는 시대(NUI)!가 왔다는것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 하이브리드 서버 -> Public 서버 + Pirvate 서버
Public 서버 : 서비스 제공업체가 인터넷 망을 통해 다수의 기업이나 개인에게 서버 등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버
따로 서버 구축 X , 초기 구축 비용 필요 X, 규모가 크더라도 동일한 비용으로 이용, 즉시 이용가능
장애 발생시 대안이 미비, 클라우드 업체에 의존해야함, 제공업체의 개발과 운영환경에 의존, 주요
데이터들의 보안도 고려
Private 서버 : 회사 자체적인 서버. 장애 발생시 대안 존재, 내부 정책에 맞는 맞춤 설계 가능,
기존 개발/운영 환경과 동일.
초기 구축비용 발생,규모에 따라 비용이 달라짐, 크라우드를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는 기술자가 필요
Paas
- 클라우드에서 사용하는 용어!
Saas(Software as a Service)
: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 대표적인 것은 온라인 오피스 소프트웨어인 구굴의 문서도구, 메일과 웹하드 서비스도 Saas라 함.
Paas(Platform as a Service)
: 어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가 실행되는 환경을 제공하는것. SaaS의 개념을 개발 플랫폼에 확장한 방식으로 봄.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등과 같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IT 자원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
Daas (Desktop as a Service)
: 사용자 데스크톱 PC를 인터넷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게 하는 ' 인터넷 안의 내 PC ' 구현 기술
IoT(사물 인터넷)
:가전제품, 전자기기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원격검침, 스마트홈, 스마트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원격으로 제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