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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티

해가꿈꾸는달 2015. 6. 2.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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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티


1. 엔터티의 개념

- 업무에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집합적인 것(thing)

- '눈에 보이는 것' 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개념' 등에 대해서도 엔터티로서 인식을 할 수 있어야 함.

- 엔터티는 그 집합에 속하는 개체들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속성(Attribute)을 갖음

ex)  

엔터티 

속성 

학생

학번, 이름, 등록일자, 생일, 주소 , 전화번호 


인스턴스

- 엔터티의 값들



2. 엔터티 특징


  1. 반드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업무에서 필요로 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여야 함

-> 환자(엔터티)

-> 일반회사 : 직원이 아프다는 '정보' 를 활용할 곳이 없음.

-> 병원 : 환자가 해당업무의 가장 중요한 엔터티라 꼭 관리되어야 함.

  

2. 식별자에 의해 식별이 가능해야 함(ex 직원을 구분할때 이름보다는 사원번호)

-> 엔터티의 인스턴스만의 공유한 이름을 가져야 함. 1개의 엔터티만 대변해야 한다.


  3. 하나의 엔터티는 인스턴스의 집합이 되어야 한다.

-> 인스턴스가 2개 이상이어야 함.


  4. 업무 프로세스가 그 엔터티를 반드시 이용해야 한다.

-> 업무프로세스가 그 엔터티를 반드시 이용해야 한다.

-> 고립된 엔터티의 경우는 엔터티를 제거하거나, 누락된 프로세스가 있으면 프로세스를 추가해야 함.


  5. 속성이 있어야 함

-> 주 식별자만 존재, 일반속성이 없는 경우도 적절한 엔터티가 아님 

-> 만약 속성이 없이 엔터티의 이름만 가지고 있다면 

-> 관계가 생략되었거나, 업무 분석이 미진하여 속성정보가 누락됨


  6. 관계의 존재

-> 엔터티는 다른 엔터티와 최소 한개 이상의 관계가 존재해야 함

-> 관계를 생략하여 표현해야 하는 경우

-> 통계를 위한 엔터티일 경우

-> 코드를 위한 엔터티일 경우(생각 해봐야 함)

-> 시스템 처리시 내부 필요에 의한 엔터티일 경우(생각 해봐야 함)


3. 엔터티 분류



 가. 유무(有無)형에 따른 분류


-> 유형엔터티 

-> 물리적인 형태가 있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엔터티(업무에서 엔터티구분 쉬움)

ex) 사원, 물품, 강사

-> 개념엔터티 

-> 물리적인 형태는 존재 하지 않음, 관리해야 할 개념적 정보로 구분이 되는 엔터티

ex) 조직, 보험상품

-> 사건엔터티 

->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되는 엔터티로, 발생량이 많고 각종 통계자료에 이용

ex) 주문, 청구, 미납, 예약




나. 발생시점 에 따른 분류


-> 기본(키)엔터티 (Fundamental entity)

-> 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
-> 다른 엔터티와의 관계에 의해 생성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생성가능.
-> 자신은 타 엔터티의 부모역할을 함. 자신의 고유한 주식별자를 가짐.

ex) 사원, 부서, 고객, 상품, 자재


-> 중심엔터티(Main Entity)

-> 기본엔터티로부터 발생. 그 업무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
-> 데이터 양이 많음. 다른 엔터티 와의 관계를 통해 행위엔터티를 생성.

ex) 계약, 사고, 예금원장, 청구, 주문, 매출


-> 행위엔터티

-> 두 부모 엔터티로부터 발생. 분석초기에는 잘 나타나지 않음.

    상세 설계단계나 프로세스와 상관모델링을 진행하면서 도출됨

ex) 주문목록, 사원변경이력



엔터티의 명령


1. 현업업무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사용

2. 약어를 사용하지 않음

3. 단수명사를 사용

4. 모든 엔터티에서 유일하게 이름이 부여되어야 함

5. 엔터티 생성의미대로 이름을 부여


출처 : The Guide for SQL Professional Sql 전문가 가이드 2013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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