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between Secret

2020년 10월 20일 화요일 간추린 뉴스 본문

뉴스 헤드라인

2020년 10월 20일 화요일 간추린 뉴스

해가꿈꾸는달 2020. 10. 20. 23:34
반응형

[IT 뉴스 (클리앙)]

어도비 라이트룸 업데이트 발표 - 색상 등급 툴, 그래픽 워터마크 등
DJI, Osmo Pocket 2 발표
Adobe, Illustrator for iPad 배포 시작
디지타임즈: BOE, 마침내 6.1인치 iPhone 12 모델에 일부 OLED 패널 공급 시작
'역대 최고' 반도체 M&A 계절..SK하이닉스 2'점프'
'애플워치SE' 발화 논란에도 애플코리아 '묵묵부답'
iPhone 12의 컬러 옵션을 더 잘 보여주는 실제 사진 공개돼
일본 '삼성폰보다 차라리 화웨이가 낫다!'한국산 홀대
쿠팡 이어 마켓컬리도 일반인 배송 도입
삼성 브랜드 가치 '글로벌5' 진입현대차 자동차 부문 첫 5(종합)
''아이폰12' 첫 날 판매량, 아이폰11 2배 넘었다'
中게임 판치는데..5년 간 '판호' 고작 33건 발급
보도·논평·시사토론 방송 프로그램 협찬 금지
땅 기름지게 하는 지렁이가 미세플라스틱 토양오염 가속화시킨다
, “SK하이닉스,인텔 인수는 우리에도 호재”…대형 투자 콩고물 기대하는 중국
메이주, 프리미엄 이어폰 UR Live Special Edition 발표
루머)AMD Zen3기반 EPYC 성능포착. 인텔과 싱글코어성능 동급
OPPO, 다인오디오 콜라보 코드리스 이어폰 Enco X 발표
5G 김칫국 마신 이통사?…소비자 '아이폰12는 자급제로'
1억짜리 롤러블TV 'LG 시그니처 올레드 R' 국내 출시
삼성전자, AMD GPU 엑시노스 9925 칩세트 2023년 돼야 출시
[단독] ‘삼성닷컴, 네이버 클라우드로 옮긴다
中 오포, TV 발표...'65인치 QLED' 110만 원 대
삼성 모바일 자존심 회복2015년 이후 최대 영업이익 전망
90만원32만원→‘20만원 드려요’ …LG벨벳 팔아도 손해?”
Xbox , Xbox에서 iPad · iPhone으로 게임 스트리밍 지원
SK하이닉스, 美반도체 '인텔' 낸드 사업 인수(종합)
루머) 아이폰 13, 맥세이프 충전기를 기본 패키지로 동봉할 것
[단독] 잠자던 삼성D'A5', 기지개폴더블 라인 구축
네이버, 웨일 기반 태블릿·노트북 출시한다
화웨이 기린 9000, 말리 G78 mp24 탑재 확인되어
애플, 예기치 않은 재시동 문제 해결한 애플워치 시리즈 3 watchOS 7.0.3 배포
아이폰 12 프로 골드,퍼시픽 블루 및 아이폰 12 그린 실기 사진
아이폰 12 블루 언박싱 영상
인텔, SK하이닉스에 메모리 사업 매각 계약 임박
SSC Tuatara, 시속 532km/h로 가장 빠른 자동차로 기록돼

------------------------------------------------------------------------------------------------------------------------------

[ JTBC 뉴스 ]

1. 고창 70-대전 80대도 독감백신 사망
전북 고창에서 독감 백신을 접종한 70대가, 대전에선 80대가 잇따라 숨졌습니다. 인천 10대의 사망에 이은 건데, 보건당국은 백신 접종과의 연관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2. 검찰 '검사 비리 의혹' 수사전담팀 꾸려
검찰이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폭로와 관련해서 수사전담팀을 꾸렸습니다. 서울남부지검은 검사 술 접대 의혹 등은 전담팀이, 라임 펀드 사기 사건은 기존 수사팀이 맡는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김 전 회장과 관련한 사건 관계인들을 조사했습니다.


3. "공공기관이 수백억 투자해 의아했다"
수천억 원대 펀드 사기를 벌인 옵티머스자산운용 안에서도 공공기관이 왜 검증도 안 된 펀드에 수백억 원을 투자했는지 의아했단 증언이 나왔습니다. 옵티머스 전 고위 관계자는 JTBC와 만나 이같이 말하고, 초기에 들어간 종잣돈은 구속된 김재현 대표가 이스타 항공 주식을 담보로 마련했다고도 밝혔습니다.


4. 등교인원 늘린 뒤 학교·학원서 잇단 확진
거리두기 완화로 등교 인원을 크게 늘린 뒤로 학교와 학원가에서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부천에선 중·고등학생 형제가 감염됐고 서울 대치동에선 학원 강사가 확진된 여파로 주변 학교들이 등교를 멈추고 원격수업으로 바꿨습니다.


5. "월성1호기 경제성, 의도적 저평가"
정부가 월성1호기 원전을 조기폐쇄하는 과정에서 경제성을 의도적으로 낮게 평가했다는 감사원의 감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만, 원전 가동 중단 결정의 타당성 여부에 대해선 판단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6. 택배노동자 "힘들었다" 유서 남기고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가 잇따르는 가운데 오늘(20)은 한 택배노동자가 너무 힘들었다는 유서를 남기고 극단적 선택을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더 이상 안타까운 희생자가 없어야 한다면서 대책을 서둘러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7. '전기 없는 마을' 아직도 전국에 25
휴대전화도 연결되지 않는 산속 마을입니다. 이곳은 촛불이 유일한 빛입니다. 네 가구가 살고 있는데요. 세탁기 한 번 돌려보는 게 소원이라는 주민들을 밀착카메라가 만났습니다.

------------------------------------------------------------------------------------------------------------------------------

[ SBS 뉴스 ]

1. "월성 1호기 경제성 저평가폐쇄 타당성 판단엔 한계"

2. 감사 결과에 "잘못 아니란 결론" vs "탈원전 사망 선고"

3. "수익 낮추고 인건비 부풀려"국정 목표에 널뛴 월성 1호기 경제성

4. "억울합니다" 자필 유서대리점 갑질 호소한 택배기사

5. [단독] "대리점 세무사가 '산재 제외' 대필직권 취소"

6. '라임 검사 접대 의혹' 따로 수사검찰, 전담팀 구성

7. 수사지휘 분수령, '尹 가족 · 측근 수사 결과'에 달려

8. 청와대 "수사지휘 불가피"야당 "권력 남용 거드나"

9. "3억 미만" 안 통한다수도권 집 사려면 '자금 출처'

10. [단독] "협회 돈 5, 30명에 나눠줘"누가 지시했나

11. "파우치는 재앙" 대선 2주 앞두고 트럼프 연일 막말

12. "인간 고기 먹고 싶다" 막말 외교관외교부는 경고만

13. 전동킥보드로 출근하던 직장인, 굴착기 부딪혀 숨져

14. 보상 애매했던 전동킥보드 사고, 자동차보험서 보장

15. '감속' 안내했지만짙은 안개 속 15대 잇따라 '쾅쾅'

16. '지원금 여기서만'배송받아보니 "비싸고 품질도 영"

18. 독감 백신 맞은 70대 숨져"상온 · 입자 제품은 아냐"

19. 독감 백신 불안감"예방주사 뒤 초기 증세 살펴주세요"

20. 멍든 채 숨진 16개월 아기'아동학대 혐의' 부모 입건

21. '원전 오염수 방류'에 거세지는 반발입 다문 日 정부

22. 평창올림픽 개막 20분 전 해킹, 北 아닌 러시아 소행

23. 군 기밀 유출 일제히 성토"KDDX 사업 재검토해야"

24. 로하스, 몸살·고열로 코로나 검사…KT, 순위싸움 '비상'

25. "손흥민, 토트넘 재계약 1순위무리뉴 감독 직접 요청"

26. '17살 샛별' 황선우, 박태환 넘어 도쿄 신화 쓴다

27. '육상 기대주' 비웨사, 고등부 200m 우승대회 2관왕

28. [날씨] 수도권·충청 미세먼지 '나쁨'오후부터 빗방울

------------------------------------------------------------------------------------------------------------------------------

[ KBS 뉴스룸 헤드라인 ]

1. 월성 1호기 경제성 저평가”…타당성 판단 유보
감사원이 월성 원전 1호기 조기폐쇄 결정 과정에서 경제성이 저평가됐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조기폐쇄가 타당했는지에 대한 판단은 유보했는데, 정부의 '탈원전 정책' 전망과 정치권 파장 짚어봅니다.

2. 성역 없는 수사 위해 불가피”…檢 내부 불만도
추미애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에 대해 청와대가 성역 없는 수사를 위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대검찰청이 즉각 수용 의사를 밝혔지만, 검찰 내부에서는 '과잉지휘'라는 불만도 나오고 있습니다.

3. , 후쿠시마 원전 내부 공개…“오염수 우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한 일본 이 원전 내부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정치권은 일제히 오염수 방류를 우려하며 일본 정부를 비판했습니다.

4. 보건소 직원 확진독감 백신 접종 후 또 사망
부산 요양병원에서 환자 검체를 채취하던 보건소 직원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전북과 대전에서 독감 백신을 맞은 뒤 숨지는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보건 당국이 연관성 조사에 나섰습니다.

5. 택배 노동자 사망 애도입직 신고도 안 해
업무 중 숨진 택배 노동자들에 대한 애도 물결이 커지고 있습니다. 택배 업체들은 숨진 택배 노동자들의 입직신고도 제대로 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 MBC 뉴스데스크 헤드라인 ]

"소모적 논쟁 중단" vs "정부의 국정 농단"

국내 첫 영리병원 취소 '적법'‥한중 간 분쟁으로?

------------------------------------------------------------------------------------------------------------------------------

[ TV조선 뉴스룸 헤드라인 ]

감사원 "월성1호기, 경제성 부실평가산업부, 한밤 중 자료 삭제"

또 독감예방 접종 뒤 사망전북 고창 70대 여성

남부지검, '김봉현 검사 접대 의혹' 전담 수사팀 구성

"신속·성역없는 수사에 '장관 지휘권' 발동 불가피"

대치동 학원강사 코로나 확진학원강사 2만 명 전수검사 실시

'생활고 호소' 유서 남기고 창원서 택배기사 극단적 선택

------------------------------------------------------------------------------------------------------------------------------

[ 코인니스 저녁 뉴스 브리핑 ]

[한은, 클레이튼과 CBDC 논의]
팍스넷뉴스에 따르면 한국은행이 CBDC(중앙은행발행디지털화폐)발행과 유통을 위해 민간 블록체인 기업들과 논의를 진행 중이다. 특히 CBDC 유통 부문에서 카카오의 블록체인 계열사인 그라운드X와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최근 민간 블록체인 기업들과 CBDC 구축을 위한 면담을 진행해 왔다. 앞서 한은은 지난 2월 금융결제국 내에 디지털화폐 연구팀을 출범하고 CBDC 연구 추진 계획의 1단계인 CBDC 설계 및 요건 정의와 구현기술 검토를 완료했다. 7IT, 금융분야의 법률자문단을 꾸리고 CBDC 관련 법적 이슈와 법률 제·개정에 필요한 사항을 검토 중이다. 이 중 CBDC 유통과 관련해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을 구축한 카카오 계열사 그라운드X와 의견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은이 발행하는 CBDC는 소액결제용으로 모든 민간주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될 전망인데, 그라운드X가 모회사 카카오의 역량을 활용, CBDC의 민간 영역 유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은행 디지털화폐 설계 사업 유찰...EY한영 단독응찰]
지디넷코리아에 따르면 한국은행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파일롯 시스템 설계 사업이 'EY한영 컨소시엄'의 단독응찰로 유찰됐다. 한은은 이번 사업을 재공고하고, 추가 응찰이 없을 경우 EY한영·삼성SDS·네이버 라인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에 대한 기술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20일 조달청 나라장터에 따르면 한은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파일럿 시스템 컨설팅' 사업의 입찰 마감을 29일로 재공고했다. 재공고에 따라 오는 29일까지 추가로 응찰하는 사업자가 있을 경우 경쟁입찰로 진행되고, 추가 응찰 사업자가 없을 경우 EY한영 컨소시엄에 대해 기술평가가 진행된다. 이번 시스템 컨설팅 사업은 CBDC 구축을 위해 필요한 업무프로세스와 시스템 아키텍처(구조) 설계를 목표로 한다. 사업 예산은 총 8억원으로 책정됐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CBDC의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게 핵심인데 사업 수행 능력을 갖춘 업체가 현재 별로 없기 때문에 유찰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Y한영 컨소시엄은 삼성SDS, 네이버 라인으로 구성됐다. 글로벌 회계·컨설팅 업체 EY의 한국 법인인 EY한영이 전체적으로 CBDC 작동에 필요한 업무 별 프로세스 설계를 맡고, 시스템 아키텍처는 삼성SDS와 네이버 라인이 맡는 형식으로 협업할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스 재무장관 암호화폐, 마약·무기 구매에 사용”]
19(현지시간)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 브뤼노 르 메르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일부 암호화폐가 자금 세탁 뿐만 아니라 마약 및 무기 구매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블록체인 기술의 신뢰성 및 추적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지는 않는다고 밝힌 후 이와 같이 덧붙인 것으로 나타났다.

[中 관영 신화사 "디지털 화폐, 블록체인과 차이점 존재"]
중국 관영 통신사 신화사가 중국 디지털 위안화 파일럿 테스트 관련 칼럼을 통해 "디지털 화폐는 블록체인과 같은 개념이 아니다"20일 보도했다. 이날 신화사가 보도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법정 디지털 화폐는 디지털 암호화 자산과 다르다. 또 특정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다. 모든 디지털 화폐가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설계되지는 않는다. 디지털 위안화는 일부 프로세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채택하고 있지만, 소매 결제 프로세스에 이를 도입하고 있지는 않다.
2. 디지털 위안화 사용은 강제성이 없다. 중국 현행법 상 상점은 현금 결제를 거부할 수 없다. 디지털 위안화가 일부 현금을 대체할 수는 있지만, 원활한 디지털 위안화 소비를 위해서는 결제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디지털 위안화 결제는 강제성을 갖지 않는다.
3. 디지털 화폐는 제3자 기업의 모바일 결제를 대체하고자 출시된 것이 아니다. 디지털 위안화의 유통은 결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구성원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다.

[FIL 창업자 "저스틴 선 'FIL 엑시트 스캠설', 악의적 헛소리"]
방금 전 후안 베넷 파일코인(FIL) 창업자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저스틴 선 트론(TRX) 창업자가 제기한 파일코인 엑시트 스캠설은 거짓으로 만들어진 악의적 헛소리"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프로토콜랩스, 파일코인 재단 모두 FIL 보유 물량을 팔지 않았다. 그는 이전에 그가 TRX에 행했던 악행을 우리에게 덮어 씌우려는 것 같다. 저스틴 선과 달리 우리 팀은 성실하고 커뮤니티를 생각한다. 그는 파일코인 커뮤니티를 망치고 우리의 성공을 훔쳐 하드포크를 기획하고 있는 것 같다. 저스틴 선은 업계에서 유명한 거짓말쟁이"라고 말했다. 앞서 저스틴 선은 지난 15일 한 주소가 150FIL을 받아 80FIL을 후오비에 이체했다고 주장한 트윗, 관련 트랜잭션 내역 캡쳐본을 공유하며 파일코인의 엑시트 스캠설을 제기한 바 있다.

------------------------------------------------------------------------------------------------------------------------------

# 네이버 지식백과 & 국어사전

1. 담보 :
- 맡아서 보증함.
- 법률 민법에서, 채무 불이행 때 채무의 변제를 확보하는 수단으로 채권자에게 제공하는 것. 유치권, 질권, 저당권 따위의 물적 담보와 보증 채무, 연대 채무 따위의 인적 담보가 있다.

2. 직권 취소 : 행정청이 스스로의 발의에 의하여 행정 행위의 효력을 상실시키는 행위.

3. 입건 : 피의자의 범죄 혐의 사실이 인정되어 사건이 성립하는 일.

4. 입직 : 어떤 직장에 들어감

5. 생활고 : 경제적인 곤란으로 겪는 생활상의 괴로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