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between Secret

2020년 2월 28일 금요일 간추린 뉴스 본문

뉴스 헤드라인

2020년 2월 28일 금요일 간추린 뉴스

해가꿈꾸는달 2020. 8. 16. 18:56
반응형

IT 뉴스 (클리앙)

'LG도 쿠팡 만든다'...전자상거래 진출
팀 쿡 애플 CEO, “중국 코로나19 통제 중… 공장 속속 정상화”
SK텔레콤, 3월8일까지 재택근무 기간 연장
소니, WH-1000XM4 전파인증완료
[단독] 스마트워치도 원격의료에 동원...코로나19 병세악화 막는다
LG의 승부수, '플래그십폰은 해외, 국내는 실속형으로 19분기 적자 끊는다'
LG V60, 액티브 스타일러스 지원
''적게 먹으면 오래 산다'는 말, 과학으로 입증됐다'
Let's Encrypt, 10억 번째 인증서 발급 자축
현대차 울산2공장 '코로나19' 확진자 발생…가동 중단
MS.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GDC2020 참가 취소
리디북스 '코로나19' 극복 위해 1억원 기부
유튜브에서 코로나 검색하면 중수본 홈페이지 뜬다
TSMC, 차세대 3nm 공정 개발위해 4000명 인력 추가 고용
미 의회, '연방자금으로 화웨이 장비 구매금지' 법안 통과
유튜브, 韓·日성인물 1시간 가까이 노출 사고
독점) 삼성 '갤럭시 탭S6 라이트' 렌더링 최초유출
성과급 전년 대비 5분의 1…LG TV사업부 직원들 '이해 안돼'
인텔 코어 i7-10700KF 실 소비전력 최대 250W 수준?
갤럭시S20시리즈 첫날 개통량 7만여대…갤럭시S10의 '반토막'
인텔, 4 가지 주요 보안 기술 발표 : CPU와 데이터는 견고함
삼성전자, 불황 속 마케팅비 11조 '눈길'
미래의 Wi-Fi는 움직임을 감지 할 수 있습니다.
4개월 판매에도 연간 2위 차지한 아이폰11…애플이 휩쓴 글로벌 톱10
1억화소·폴더블폰 쏟아지는데...신제품에 성능 '재탕'하는 LG전자
화웨이, 프랑스에 5G 공장 설립
'우한 코로나' 불구... 삼성 '갤럭시Z 플립' 중국서 9분만에 완판
네이버, 내달 5일부터 연예기사 댓글 못단다
출고가 300만원 메이트Xs, 사전예약 하루만에 37만명 ‘찜’
페이스북, 코로나19로 개발자 행사 F8 취소
애플,트랙패드 탑재한 아이패드 프로용 스마트 키보드 연말 출시할것
MS 오피스 안드로이드(Office for Android), LG 듀얼스크린 지원
애플 신형 무선이어폰 '파워비츠4' 美FCC 인증 승인 받아
The Verge, 삼성 갤럭시 S20 울트라 리뷰: 셔터 버그

------------------------------------------------------------------------------------------------------------------------------

[뉴스 큐레이션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2020년 2월 28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미통당은 박능후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며 총공세에 나섰습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박능후 장관을 향해 “검역과 방역을 소홀히 해서 감염병을 창궐시킨 정권이 자화자찬도 모자라 국민 탓을 하고 있다”라며 맹비난했습니다.
국회까지 문 닫게 하는 초유의 일을 벌이신 분이... 사과는 하셨어?~

2. 황교안 대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를 찾아 실상을 파악하고 주민들을 위로했습니다. 황 대표는 대구의 대표적 전통시장인 서문시장을 찾아 "누가 이렇게 했는가에 대해 심사숙고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냥 “모든게 문재인 때문이다”라고 그래~ 심사숙고는 개뿔~

3. 박지원 의원이 안철수 대표에 대해 "보수로 뚜벅뚜벅 걸어가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박 의원은 "안 대표는 총선 후 미통당에서 대통령 후보가 될 수 있는가를 계산하고 있다”라며 “보수로 회귀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원래 그런 양반인걸 알고 있었는데... 혹시 본인만 모르신 건 아닌지?

4. 안철수계의 잇단 이탈 행렬 속에 권은희 의원이 안철수 대표가 대주주인 국민의당에 입당하면서 안 대표는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습니다. 하지만, 총선이 50일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안철수당'의 선전이 가능할지 불투명해 보입니다.
모두들 철수하고 철수 앞으로 모일 줄 알았더니 다 철수하고 없네~

5. 보수 성향 변호사 200여 명이 ‘공수처 신설에 관한 법률 효력의 정지’를 요구하며 낸 가처분신청이 헌법재판소에서 각하됐습니다. 공수처법이 위헌이란 취지로 함께 제기된 헌법소원 역시 헌재에 의해 각하 판정을 받았습니다.
집 한칸 없는 사람이 종부세 욕한다더니... 고위공직자도 아닌 것이...

6.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집행정지 결정에 불복해 항고했습니다. 검찰은 "이번 구속집행 정지 결정은 피고인의 재항고장 접수 두 시간 만에 검사 의견도 듣지 않고 내린 결정으로 요건과 절차에 맞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요건과 절차에 맞지 않는 짓만 골라 한 양반이 또 그렇게 나가면 안 되쥐~

7. 세월호참사 당시 해경 간부가 '사고 초기 퇴선을 지시했다'는 내용으로 보고서를 조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수단은 김문홍 전 목포해양경찰서장이 국회 질의와 감사원 조사에 대비해 문서를 조작 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러고도 ‘세월호’ 얘기 그만하자는 말이 입에서 나오냐~ 이 나쁜넘아~

8. 전광훈 목사가 법원에 구속이 합당한지 다시 판단해 달라며 재심사를 청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재판부는 "구속영장의 발부가 적법하고 또 구속을 계속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된다"고 밝혔습니다.
빵에 들어갔으면 얌전히 기도나 할 것이지... 그러다 빵장한테 맞아~

9. 천주교와 불교가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행사를 중단하는 등의 대처를 하고 있지만, 개신교의 예배 중단은 지지부진한 모습입니다. TK지역 주요 교회가 온라인 예배로 대체했지만, 이외 지역 교회는 더디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헌금 때문이냐’는 말이 불편하시면 당분간 헌금은 대구 경북에 기증하시는 걸로~

10.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과 사실혼 관계였던 ‘신천지 2인자’ 김남희 씨가 지난달 14억 원대 횡령 혐의로 집행유예형을 확정받았습니다. 김 씨의 재판 과정에서는 신도들의 재산 헌납 과정이 확인돼 판결문에 기재됐습니다.
남의 돈 가져다가 지들끼리 물고 뜯고... 지들한테만 신천지인게지~

11. 신천지가 비밀리에 다시 단체 채팅방을 개설하고 신도들에게 '카드 사용금지'를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코로나19 '슈퍼전파' 사태 이후로도 은밀하게 회합이나 교육생 포교 등 조직의 전모를 감추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자기 이름 석자도 떳떳하게 못 내놓는 게 무슨 종교라고... 에라이~

12. 손흥민의 토트넘 동료 ‘델레 알리’가 코로나19와 관련해 동양인 비하 논란으로 징계 위기에 놓였습니다. 델레 알리는 동양인과 코로나19를 연결짓는 영상을 올렸다 논란이 커지자 게시물을 삭제하고, 사과글을 올렸습니다.
지도 딱히 백인같이 생기지도 않았더만... 너 그러다 흥민이 한테 혼난다~

13. 대구 신천지교회를 다녀왔다고 거짓말을 해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20대가 구속됐습니다. 경찰은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횡령 혐의로 28살 A 씨를 구속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주 잘했습니다. 앞으로도 불안감 조성하는 넘은 구속 격리시키는 걸로~

14. 국제원자력기구의 그로시 사무총장이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방출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이 예상됩니다. 일본을 방문 중인 그로시 총장은 "바다에 방출하는 게 현실적이고 보다 일반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럴땐 이렇게 얘기를 하죠... “니네 바다로 퍼가세요”~

코로나19 발병 집단 '강제 조사'에 10명 중 9명 '찬성'.
박능후 "중국서 오는 모든 사람 입국 금지 실효 없다는 뜻".
청와대 "중국 입국 전면 금지 실익 없다" 첫 공식 입장.
‘안철수 입’ 김철근 미통당 행 “안 대표 함께하면 큰 힘”.
민주, 동작을 '나경원 대항마'로 영입인재 이수진 전략공천.
동원홈푸드 "신종 코로나 감염시 징계" 공지 냈다 철회.
상하이 "대구경북 보내달라" 마스크 50만 개 기증.

감사는 최고의 항암제요, 해독제요, 방부제다.
- 존 헨리 -

코로나19 확진자가 날로 늘어 나고는 있지만, 이런 혼란 속에서도 한치의 흔들림 없이 방역 활동에 애쓰고 있는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분들의 노고로 그나마 버틸 수 있지 않나라는 생각에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힘들 때일수록 격려와 성원으로 함께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막연한 공포로 이익을 꾀하며 대한민국의 일상을 삼키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이번 주말도 안녕하시길...
꽃피는 3월에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JTBC 뉴스룸 헤드라인 ] 

1. 이틀 만에 2천명대|대구 '자가격리' 60대 숨져…사망 16명

국내 코로나19 환자가, 2천 명을 넘었습니다. 천 명을 넘긴 지 이틀만입니다. 오늘(28일)도 571명이 추가돼, 2337명이 됐습니다. 또 오늘 대구에서 자가격리를 하던 60대 여성을 포함해 환자 3명이 더 숨져 숨진 환자 수도 16명으로 늘었습니다.

2. 곳곳이 '신천지'|'대구 방어선' 뚫렸나…수도권 '긴장' 

신천지를 중심으로 나온 환자들이 대구 경북을 넘어 수도권에서도 발생할 거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서울시와 경기도가 신도들을 조사한 결과, 950여 명이 의심 증상이 있는 걸로 확인됐습니다. 이 밖에도 서울 강남에선 확진자가 4명 더 나왔고, 성동구청 직원도 확진 판정을 받아 구청을 폐쇄했습니다.

3. 확진자 '발길'에|현대차 울산2공장, 신세계 강남 '멈춤' 

직원 중에 확진자가 나오면서 문을 닫는 곳들이 늘고 있습니다. 오늘 현대차 울산 2공장이 멈춰 섰고, 서울 신세계백화점 강남점도 임시 휴점에 들어갔습니다.

4. 신천지 '폭풍'|모습 감춘 이만희, 신도들엔 또 편지 

신천지가 오늘 입장문을 내고 "신천지는 코로나바이러스를 만들지 않았다"며 "피해자"라고 다시 주장했습니다. 이만희 총회장도 "불어오는 이 폭풍을 잠재워달라고 기도하자"는 내용의 편지를 신도들에게 보냈습니다.

5. '공적' 마스크|정부는 풀었다는데…줄 서다 '헛걸음' 

정부가 어제에 이어 오늘도 전국의 약국과 우체국, 농협 등에 이른바 공적 마스크를 풀었습니다. 하지만 물량이 부족해 길게 줄이 늘어서거나 헛걸음만 하는 경우가 잇따랐습니다.

6. 전 세계 30% 이상|한국서 오는 승객 입국제한…62개국 

우리나라에서 출발한 사람들의 입국을 제한하는 나라가 모두 62곳으로 늘었습니다. 유엔 회원국 수 기준으로 전 세계 30%를 넘는 숫자입니다.

7. 발 묶이는 12만명|한·중, 양국 유학생들 '출국 자제' 

우리나라와 중국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양국 유학생의 출국을 서로 자제시키기로 합의했습니다. 양국 유학생은 12만 명이 넘고 이 같은 합의는 오늘부터 적용됩니다.

------------------------------------------------------------------------------------------------------------------------------

[KBS 뉴스룸 헤드라인 ]  

1. 사망 3명·확진 570여 명 추가…대구·경북 상황은?

오늘 또 자가격리 환자 1명을 포함해 대구에서만 3명이 숨져 코로나19 전체 사망자는 16명으로 늘었습니다. 확진자도 570여 명이 더 나와 현재 2천 3백여 명입니다. 대구 경북지역 의료 지원 상황을 정세균 총리로 부터 직접 들어봅니다.

2. 서울 쇼핑몰 등 3곳 폐쇄…전국 증가세 계속

누적 확진자가 65명인 서울에선 확진자 동선에 포함된 도심 쇼핑몰과 백화점 3곳이 임시 폐쇄됐습니다. 부산과 충남 등 전국적으로도 확진자가 늘고 있습니다.

3. 신천지 유증상자 3,800여 명…‘명단 누락’ 고발

각 지자체 집계 결과 정부가 명단을 제출받은 전체 신천지 신도 31만여 명 가운데 유증상자는 3천8백 명을 넘었습니다. 대구시는 신도 명단에서 교육생 등 2천여 명을 누락시킨 신천지 교회 책임자를 고발했습니다.

4. 마스크 ‘공적 공급’ 혼란 여전…온라인 매물 폭증

정부가 확보한 마스크 5백만 장이 오늘부터 우체국 등에서 팔렸지만 물량이 부족해 혼란이 이어졌습니다. 온라인에는 사재기 물량으로 추정되는 마스크 매물이 대거 풀리고 있습니다.

5. 文, 여야 대표 회동…추경안 처리 등 협력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에서 여야 4당 대표들을 만나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추경예산안 처리 등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야당 대표들은 정부를 비판했는데, 문 대통령은 총력 대응이 먼저라고 말했습니다.

------------------------------------------------------------------------------------------------------------------------------

[TV조선 뉴스룸 헤드라인 ] 

● 확진 2천 명 돌파…퇴원 6일 만에 '재확진'
● "신천지 허위명단 제출" 고발…"마녀사냥 멈춰달라"
● "마스크 판다" 니 수천명 줄…약국은 여전히 '품절'
● 中 아파트서 한국인 거부…정부, 中에 250만 달러 지원
● 文 대통령-4당 대표 만나서…총력대응 합의, 입국금지 이견
● 與 '비례정당' 밀실 논의…정봉주, 위성정당 창당 선언

------------------------------------------------------------------------------------------------------------------------------

[코인] 아침 뉴스 브리핑 

[외신 "유명 BTC 고래 Joe007, BTC 하락 예견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유명 BTC 고래 Joe007이 약 2주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번 BTC 조정을 예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BTC 시장은 '환상'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시장에 유입되는 법정통화는 너무 적으며, 스푸핑과 같은 트레이딩 전략이 난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그가 BTC 시장에 우려를 표하고 BTC 가격은 10,150 달러에서 8,900 달러까지 하락했으며 최근 그는 "비트파이넥스 선물 시장에서 BTC 숏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그는 "BTC의 장기적인 전망은 긍정적이다. 분명 BTC 가격은 더 올라갈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글로벌 경제 악화에 비트코인이 헤지수단으로 떠오를 것이라는 무의미한 이야기는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 Ethash·ProgPow 혼합 방식 제안]
이더리움(ETH, 시총 2위) 핵심 개발자 Péter Szilágyi가 트위터에서 이더리움 작업증명(PoW) 알고리즘 '이대시(Ethash)'와 PoS에 앞선 과도기적 합의 알고리즘 '프로그래매틱 작업증명(ProgPoW)' 혼합 방식을 제안했다. 그는 "이 같은 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 네트워크 분열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이라며 "이는 공정하기도 하다. 이대시 채굴자는 ASIC를 보유, 높은 해시레이트를 점유하지만 ProgPow 블록 투표에 참여할 수 없다. ProgPoW 채굴자는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린 GPU에 의존하나, ProgPoW 모든 블록을 보장 받는다"고 덧붙였다. ProgPoW는 ASIC, GPU, FPGA 성능 차이를 줄여 PoW 채굴을 보다 평등하게 만드려는 알고리즘이다. 최근 해당 제안이 갑작스럽게 추진된 것과 관련해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는 비판했으며 일부 이더리움 커뮤니티 구성원은 반대 청원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모건크릭 창업자 "美 변동성 지수, 급상승...BTC 지적할 상황아냐"]
미국 자산운용사 모건 크릭 디지털 에셋(Morgan Creek Digital Assets)의 공동 창업자 앤서니 폼플리아노(Anthony Pompliano)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지난 2년간 전통 투자 업계 많은 이들이 비트코인(BTC)의 변동성을 지적했다. 최근 미 증시 변동성지수(VIX) 한번 보시길"이라며 해당 지수 그래프를 첨부했다.

[네덜란드 증권형토큰 플랫폼, 수천개 중소기업 주식 토큰화 추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소재 증권형 토큰 플랫폼 더스크네트워크(Dusk Network)가 현지 최대 주주 등록 플랫폼 펌24(Firm24)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더스크네트워크는 베네룩스(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3개국) 지역 내 수천개 중소기업 주식의 토큰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더스크네트워크 측은 이러한 비상장 주식 거래를 위해 블록체인 기반 자동화 인프라를 사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MIT테크리뷰, 2020년 10대 획기적 기술에 '디지털 머니' 선정]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발행하는 기술 전문 잡지 MIT 테크놀로지 리뷰가 최근 발표한 '2020년 10대 획기적 기술' 리스트에 '디지털 머니'가 포함됐다. 이와 관련해 MIT 테크놀로지 리뷰 측은 "지난해 6월 페이스북은 리브라라는 글로벌 디지털 통화 발행 계획을 발표했다. 이 아이디어는 꽤나 큰 파장을 몰고 왔다. 중국 중앙은행은 페이스북의 리브라 계획 발표 후 며칠만에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 관련 계획을 발표했다. 중국의 지도자들은 미국 달러를 준비금으로 사용하는 리브라를 또다른 위협으로 받아들인 것 같다. 디지털 머니 전쟁은 이미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