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between Secret

2020년 1월 2일 목요일 간추린 뉴스 본문

뉴스 헤드라인

2020년 1월 2일 목요일 간추린 뉴스

해가꿈꾸는달 2020. 2. 1. 19:21
반응형

[어제] IT 뉴스 (클리앙)

TSMC. AMD Zen3의 공정을 7nm EUV로 모든 주문 획득

일본의 일부 피쳐폰들. 2020년에 진입하면서 일자 버그 발생중

중국 보조금 막차 탄 테슬라…'성장동력 미국 → 중국으로'

화웨이 CEO 신년사서 'OS '훙멍'으로 모바일 생태계 돌진'

삼성D·LGD OLED, 화웨이 P40 프로에 나란히 채택

이번엔 윈도7…과기정통부, MS 기술지원 종료 대응 상황실 운영

카톡, 정초부터 2시간 넘게 먹통..'새 비상 대응 시스템 오류'(종합)

삼성전자, CES서 IoT·AI '패밀리허브' 냉장고 첫 공개

방통위 “중국 동영상 앱 ‘틱톡’ 조사 중'...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

혼다 CEO '전기자동차, 당분간은 주류가 될 수 없을 것'

'SKT의 힘'…토종 OTT 웨이브, 두 달만에 넷플릭스 제쳤다

삼성 QLED TV, 美 CTA-8K 협회 인증 획득

실종설 ‘유전자 가위 대가’···中당국은 왜 그를 감옥에 넣었나

SONY 미러리스 카메라 A7R4(ILCE-7RM4) 펌웨어 1.10 업데이트

중국 Realme 스마트폰도 광고 표시할 예정...비활성화는 가능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주식, 2019년에 급등. 전체 주식시장 수익의 거의 15% 차지해

화웨이, 올해 폰 판매 성장했지만 2020년은 어려운 해가 될 것으로 예상

애플, 노치 없고 스크린 내장 터치 ID를 장착한 iPhone을 2020년 최상위 모델에만 제공

Engadget: "지난 10년을 특징지은 테크"

애플, AirPods 프로 너무 인기있어 수요 충족에 고전해

루머)삼성 갤럭시노트 10 라이트의 실기기 사진 유출

AMD. Zen2의 공급문제는 TSMC 탓이 아니다.

카톡, 새해부터 오류 발생… '새해인사 몰렸나'

화웨이, 구글앱 없이 2달간 메이트30 1200만대 판매

‘중소형 4K’ 스마트폰 제조사·패널 공급사 동상이몽

모토로라 '대항마' 통할까…삼성 '클램셸' 폴더블폰 렌더링 이미지 유출

우버 '계약 운전자 직원 인정 강요는 위헌'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1분 정전…일부 반도체 생산라인 가동 중단

------------------------------------------------------------------------------------------------------------------------------

[뉴스 큐레이션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2020년 1월 2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민주당은 해를 넘기지 않고 공수처 설치를 매듭지어 다행이라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일부 당 지지자들은 당론을 어기고 기권표를 던진 금태섭 의원을 "징계해야 한다" "자유한국당으로 가라"라며 거세게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소신 있게 하려면 반대표를 던지든지... 기권이 모냐? 없어 보이자나~

2. 자유당이 새해 벽두부터 대여 강경투쟁 일변도로 나설 태세입니다. 올해는 향후 정계 구도와 판도에서 보수진영의 명운이 걸린 국회의원 총선거가 예정된 만큼 초강경 투쟁을 통해 총선 판세 뒤집기를 시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막판 뒤집기가 아니라 국회를 뒤집어 대청소를 해야 한다고 봐~

3.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인재영입위원장은 "아무리 늦어도 2월 초까지는 중도보수 세력이 힘을 합쳐 통합이든 연대든 총선에서 이길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유 위원장은 "각자의 의지에 달린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팥죽 끓듯 변덕이 심한 거 보니... 급하긴 급한 모양이야...

4. 4월 총선을 앞두고 여야의 인재영입 풍경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습니다. 민주당의 영입 인재 1, 2호가 호의적인 평가인 반면 자유당은 ‘박찬주 트라우마’에 빠져 두 달째 손을 놓고 있다가 뒤늦게 관련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그 나물에 그 밥이라고 자유한국당에 인물이 그렇지 뭐...

5. 일명 ‘비례한국당’의 창당을 위한 실무작업이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자유당이 최근 당 사무처 직원들에게 창당준비위 발기인 동의서를 받은 데 이어 신당 창당을 위해 회비가 필요하다는 명목으로 1인당 10만 원씩 모금하고 있습니다.
지들은 그렇다 치고 사무처 직원은 무슨 죄가 있어서 저런다냐... 쯧쯧

6. 이낙연 총리와 황교안 대표가 총선 '빅매치' 성사 가능성에 대해 미묘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주목됩니다. 이 총리는 황 대표와의 빅매치 성사에 대해 적극적인 반면 황 대표는 "특정인 아니라 이 정권과 싸우겠다"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벌써 체급부터가 다르기도 하지만, 딱 봐도 쫄았네 쫄았어...

7. 공수처법 통과 후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않았던 검찰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신년사에서도 직접적인 언급 없이 그 기조를 이어 나갔습니다. ‘공수처에 대한 더이상의 반발은 득이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결과로 해석됩니다.
원칙과 소신이 반칙과 오만으로 보이지 않게 쫌 잘해라 제발~

8. 검찰이 조국 전 장관을 자녀 입시비리 및 사모펀드 비리 관련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반면, 임은정 부장검사가 검찰 고위 간부들을 고발한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의 부산지검에 대한 세 번째 압수수색 영장은 기각했습니다.
곧 공수처가 생겨나면 이런 꼴은 더이상 보지 않아도 되겠지?

9. 청와대는 검찰이 조국 전 장관을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기소한 것과 관련해 "대통령의 인사권을 흔든 수사였지만, 결과는 너무나 옹색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검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에도 흠집이 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알고 했든 모르고 했든, 지들도 여러모로 쪽팔리기는 할 거야...

10.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에 대한 수사가 8개월째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그런데 신속히 수사하겠다던 검찰의 당초 공언과는 달리 기소는 해를 넘겼고 자유당에선 "기소할 명분이 없어졌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패스트트랙 수사는 공수처에서 해야 할 모양이야... 세월아~~

11. ‘유치원 3법’의 국회 입법이 해를 넘기면서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분노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습니다. 전국유치원학부모협의회는 “아이들 교육 문제를 당리당략의 희생양으로 삼는다면 총선에서 반드시 심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체 패스트트랙인지 로스트트랙인지 구분이 안 간다니까... 꼭 심판합시다~

12. 한미정상 간 통화내용을 유출한 강효상 의원과 전직 외교관이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은 강 의원과 강 의원에게 통화내용을 유출한 전직 외교관을 외교상 기밀 탐지·수집·누설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표창장보다 국가 기밀탐지 누설이 더 가벼운 죄였구나... 그렇구나~

13. 김정은 위원장이 '새로운 길'의 일환으로 미국의 대북제재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북미 협상에 진전이 없는 만큼 군사 분야에선 '실제 행동'을 경제 부문에선 '자력갱생'의 새길을 걷겠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절박한 심정이야 십분 이해하오만... 그래도 새해에는 덕담만 합시다~

14.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옳은 결정'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김 위원장이 옳은 결정을 하길 바란다. 그가 충돌과 전쟁 대신 평화와 번영을 선택하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당연한 얘기는 고만하시고... 러브레터 그만 쓰고 행동으로 보여조~

15. 경찰이 한기총의 청와대 앞 시위를 오는 4일부터 전면 금지했습니다. 여기에 반발한 한기총 측이 행정소송과 집행정지 신청을 냈고 법원은 한밤중을 빼고는 집회를 허용해야 한다며 한기총의 행정소송을 일부 받아들였습니다.
법원의 판단을 존중합니다. 하지만, 불법 행위는 처벌해야죠?

16. 경찰이 김경재 전 한국자유총연맹 총재의 채용 비리 의혹을 밝히고자 수사에 들어갔습니다. 김 전 총재는 애초 2019년 2월까지 임기였지만, 법인카드 사적 유용과 채용 관련 금품 수수 혐의 등으로 2018년 3월 퇴임했습니다.
자유총연맹이 아주 지 멋대로 자유총연맹이였구만... 에라이~

17. 식료품을 훔치다 붙잡힌 ‘현대판 장발장’의 실체가 드러났지만, 선행을 베풀었던 칠레 교민 박춘식 씨는 “후회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박 씨는 “무조건 손가락질하기보다 새롭게 출발할 기회를 줘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한번은 속아 주지만, 두 번째 속으면 그땐 속는 사람이 바보랍니다...

18. 바쁜 업무로 연말까지 건강보험공단에서 하는 국가건강검진을 받지 못한 직장인이 매년 발생하는 가운데 올해 대상자는 검진을 가급적 서두르는 게 좋습니다. 과태료가 5만 원에서 10만 원으로 2배 상향되기 때문입니다.
과태료가 문제가 아니라 건강은 돌보며 사셔야죠~ 2020년 건강하세요~

홍준표 "1년 동안 당 망쳤으면 됐다" 황교안 사퇴 재촉구.
전광훈, 구속영장 심사 앞두고 "문재인 끌어낼 수 있어".
전광훈 구속·한기총 해산 청와대 국민청원 20만 돌파.
법원, 송병기 구속영장 기각 "구속 필요성 소명 불충분".
윤석열 신년사 "국민만 보겠다. 중단 없는 개혁 다짐".
금태섭 “다른 생각 가진 사람과 공감대 만드는 게 정치”.
황교안 "총선 압승해 연동형비례 선거법-공수처법 폐기".
트럼프 "김정은과 좋은 관계, 김정은 약속 지킬 것".

2020년 새해에는 좋은 일만 가득하시기를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많이 전하는 고발뉴스 식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전하세요~
고발뉴스 류효상 올림.

------------------------------------------------------------------------------------------------------------------------------

[지난 밤 JTBC 뉴스룸 헤드라인 ] 

1. 북 전원회의 "곧 새로운 전략무기"
나흘 동안 당 전원회의를 진행한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새로운 전략무기 개발 가능성을 예고하면서도 핵 억제력 강화는 미국의 입장에 따라 조정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2. 트럼프 "김 위원장, 약속 지킬 것"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 약속을 지킬 것"이라며 "김 위원장의 크리스마스 선물이 '예쁜 꽃병'이길 바란다"는 말도 다시 했습니다.

3. 이르면 내일 추미애 법무장관 임명
청와대가 이르면 내일(2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청와대는 경찰을 통해서 검찰 간부 백여 명의 세평을 수집해서 인사에 반영할 것을 검토 중인 걸로 파악됐습니다.

4. 울산 선거 논란…송병기 영장 기각
법원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의혹을 처음 제보하고 2018년 지방선거에 개입한 혐의를 받아 온 송병기 울산 부시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했습니다. 검찰은 추가 수사를 해서 영장을 다시 청구할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5. 새해 첫날 한파…내일은 미세먼지
새해 첫날 쌀쌀한 날씨가 이어졌습니다. 내일부턴 추위가 한풀 꺾이지만 중국발 미세먼지가 유입되며 서쪽 지역은 공기가 탁할 걸로 보입니다.

6. 1분 멈춘 라인…손실 최소 수십억
어제 경기도 화성의 변전소에서 송전 케이블이 터지며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 라인이 1분 동안 멈췄습니다. 아직 복구하고 있는데, 손실이 최소 수십억 원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7. 악기상자에 숨어? 곤 전 회장 '탈출'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로 가택에 연금돼 있던 '카를로스 곤' 전 닛산 회장이 레바논에 도착했습니다. 악기상자에 숨어서 몰래 일본을 빠져나간 걸로 보입니다.

8. 신년토론 1부 '한국 언론, 어디에 서 있나'
잠시 후 저녁 8시 40분부터 신년특집 대토론회를 엽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이창현 국민대 교수와 정준희 한양대 겸임교수가 출연합니다.

------------------------------------------------------------------------------------------------------------------------------

[지난 밤 SBS 뉴스룸 헤드라인 ] 

1. 김정은 위원장이 북한 노동당 전원 회의에서 미국을 비판하며 "충격적인 실제 행동으로 넘어갈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핵과 ICBM 실험 중단 약속을 폐기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조선중앙TV : 우리 인민이 당한 고통과 억제된 발전의 대가를 깨끗이 다 받아내기 위한 충격적인 실제 행동에로 넘어갈 것이라고..]

김 위원장은 또 미국이 곧 북한의 새로운 전략 무기를 목격하게 될 거라고 덧붙였습니다.
▶ 北 '정면돌파' 강조…'핵 개발' 재개 공식화
▶ 北 김정은, '새 전략무기' 경고…ICBM 발사하나?
▶ 북한 무게 중심은 '대화' 보다는 '대결'

2.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 약속을 지킬 거라고 말했습니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김정은 위원장이 다른 경로를 택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 트럼프 "金과 매우 좋은 관계…그는 약속 지키는 사람"

3. SBS가 새해를 맞아 정치·경제·사회 분야 현안들에 대한 국민 여론을 들어봤습니다. 우선 오는 4월에 치러질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어느 정당을 지지할 거냐고 물었는데 민주당 43.8, 한국당 24.5, 정의당 7, 바른미래당 6%로 여대야소 국회가 만들어질 거라는 예상이 절반을 넘었습니다. 비례전담 정당에 투표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의향이 있다는 답과 없다는 답이 엇비슷하게 나왔습니다.
▶ [여론조사] 총선 지지 정당은? 민주 43.8% 한국 24.5%
▶ [여론조사] 비례정당에 투표 의향? 있다 47.4% 없다 46.5%
▶ [여론조사] 문 대통령 잘한다 49.3% 못한다 46.1%


4. 지난해 연간 수출이 10% 넘게 감소한 가운데 내수도 좋지 않아 2%대의 경제 성장률이 점쳐집니다. 2020년 올해 우리 경제는 얼마나 나아질 거라고 생각하는지,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봤습니다.
▶ 고단했던 2019…올해 지갑은 조금 두둑해질까요

5. 새해 첫날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전기와 난방, 수도까지 끊기면서 2천 명 넘는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 영하 추위에 정전 · 난방 끊겨…'덜덜' 떨며 맞은 새해

6. 어제(31일) 이라크 바그다드 주재 미국 대사관이 현지 시위대의 습격을 받은 것과 관련해 미국이 병력 750명을 이라크에 급파하기로 했습니다. 미국은 대사관 피습 배후로 이란을 지목했습니다. 
▶ 시위대, 바그다드 美 대사관 공격…트럼프 "배후는 이란"


------------------------------------------------------------------------------------------------------------------------------

[지난 밤 KBS 뉴스룸 헤드라인 ]  

1. 2020년 여론조사 “사회 신뢰 낮고, 불평등 심각”
새해를 맞아 행복과 신뢰, 불평등에 대한 국민들의 생각을 물었습니다. KBS의 신년 여론조사 결과, 국가나 사회기관에 대한 신뢰는 낮았고 소득 불평등에 대한 문제 의식이 높았습니다.

2. 北, ‘새 전략무기’ 예고…핵실험·ICBM 재개 시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새 전략무기를 목격하게 될 것이라면서, 핵 무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을 재개할 가능성이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북미 교착을 기정 사실로 하며 '정면 돌파'를 하겠다는 선언도 했습니다.

3. 트럼프 “金, 약속 지킬 것”…靑 “대화 중단으로 안 봐”
북한의 강경 메시지에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위원장이 약속을 지킬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도 일단 북한이 대화 중단을 명시적으로 선언하지 않았다는 점은 다행이라고 평가했습니다.

4. 문 대통령, 내일 추미애 법무장관 임명
문재인 대통령이 내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장관에 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총선에 출마하는 비서진 교체 인사와 비서실 조직 개편도 단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5. 전국 곳곳서 ‘해맞이’…“새해에는 꼭”
새해 첫 날을 맞아 전국 일출 명소에도 인파가 몰렸습니다. 시민들은 2020년 첫 태양이 떠오르는 모습을 보며 저마다 소원을 빌고 덕담을 나눴습니다.

------------------------------------------------------------------------------------------------------------------------------

[지난 밤 MBC 뉴스룸 헤드라인 ]  

1. 부동산 대책 '적절' 51.1%

2. 北 '새 전략무기' 언급

3. 송병기 구속영장 기각

4. 이춘재 '우발범행' 주장

5. '사업가 살해' 조폭 공개수배

6. 홍콩 새해부터 곳곳 시위

------------------------------------------------------------------------------------------------------------------------------

[코인] 아침 뉴스 브리핑 

[국세청, 기재부 답변 받지 않고 빗썸에 세금폭탄]
국세청이 빗썸에 약 803억원에 이르는 세금을 부과하는 문제와 관련해 기획재정부에 의견을 요청한 후 답변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이례적으로 과세를 강행했다고 31일 코인데스크 코리아가 지적했다. 기재부는 이와 관련해 “기재부와 국세청이 가상통화 거래 이익 관련 과세에 대해 엇박자를 내고 있는 것은 아니”라며, 국세청의 빗썸 과세 근거와 관련해 “비거주자의 국내 가상통화 거래에 대한 소득이 국내원천 기타소득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가상화폐의 ‘국내 자산’ 해당 여부 등이 선결 문제”라며 “그동안 가상통화의 법적 성격(자산, 화폐 또는 금융상품 여부)에 대한 논란이 있었으나 2019년 6월 국제회계기준위원회는 이를 재고자산 또는 무형자산으로 회계처리하기로 결론내렸다”고 설명한 상태다. 하지만 이에 대해 미디어는 “국제회계기준위원회의 결론이 반드시 우리나라에서 법률적 근거로 인정되는 것은 아닌 만큼 이는 설득력이 떨어지는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이더노드 “내일 ETH 업그레이드, 노드 79.8% 준비 완료”]
이더리움(ETH) 익스플로러 웹사이트 이더노드(Ethernodes)가 “내일(2일) 오후 5시 30분(한국시간)에 진행될 예정인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뮤어빙하(Muir Glacier) 업그레이드 준비를 마친 노드 비율이 79.8%로 나타났으며, 20.2%는 준비를 마치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지난 23일, 이더리움 재단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블록높이 9,200,000에서 뮤어빙하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대표 이오스 댑 ‘해시베이비’ 운영 중단…“자금 소진 탓”]
대표적인 이오스 댑 해시베이비(hash baby)가 31일 공식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잉여자금 14만 달러를 프로젝트 인큐베이팅, 거래소 상장 준비 작업 등에 소진했다”며 “정책이슈 등으로 상장이 미뤄지며, 자금 소진에 따라 프로젝트 ‘해시베이비’의 운영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해시베이비 측은 “투자자의 자금을 관리하는 신탁기관이 자금을 동결한 상태이며, 해당 기관이 프로젝트를 구제하는데 실패하는데 따라 팀 자금이 모두 소진됐다”고 부연했다. 해시베이비는 출시 이후 줄곧 EOS 댑 순위 상위권을 유지해온 바 있다.

[트론, 330억 TRX 락업 해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브리핑(Crypto Briefing)에 따르면, TRX(시총 12위)의 총 유통량 1/3의 해당하는 330억 TRX(약 4억 달러 규모)가 1월 1일 계획대로 락업 해제됐다. 이에 일각에서는 해당 물량이 시장으로 풀리며 TRX의 시세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앞서 지난 2017년 12월, 트론 재단이 TRX 보유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대량의 TRX를 락업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반응형